-
어딘가 이상한 인터넷 속옷 쇼핑몰 리뷰ETC 2021. 1. 28. 23:19
언뜻 보면 아무 문제없어보이는 쇼핑몰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리뷰를 자세히 보면 이상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리뷰를 보면 전부 5점 만점의 호평일색입니다. 그러면서도 작성자의 아이디를 보면 하나같이 무의미한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리뷰를 좀 더 자세히 볼까요?
99개의 리뷰가 있는데 전부 5점만점입니다. 포토리뷰를 작성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다른 리뷰를 볼까요?
리뷰를 좀 자세히 읽어보면 모두 한 사람이 쓴것처럼 패턴이 동일합니다. 제가 찾아낸 패턴을 얘기해보자면,
- 아이디가 모두 영문자+숫자 조합
- 이모티콘이나 자음, 초성 없이 아주 깔끔한 문장구성
- 흔히 사용하는 음슴체는 전혀 없음
- 모두 비회원 등급
- 모두 포토리뷰 없음
- 모두 5점 만점
- 문장마다 모두 마침표가 있음
- 모두 같은 말투를 사용함
- 모두 한줄로 작성됨
그렇다면 다른 제품들의 리뷰를 보면 어떨까요?
이번엔 최초로 영문자+숫자 조합이 아닌 다른 구매자가 등장합니다.
그냥 봐도 사람이 쓴 것 같죠? 한문장의 간결한 리뷰. 보통은 리뷰 쓰기가 귀찮아서 이정도로 많이 씁니다. 작성자 등급도 비회원이 아니고 회원이네요. 이와중에도 다른 비회원 리뷰는 앞서 언급한 사례처럼 한 사람이 쓴것처럼 특징이 일치합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리뷰를 작성했을까요?
오타가 있고, 애교섞인 말투를 쓰기도 하고 느낌표 등 기호가 들어가있습니다. 아이디의 패턴은 무의미한 영문자의 조합이 아니며 네이버 페이에서 구매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달랑 한문장으로 대충 적은 리뷰도 많이 보입니다. 또 세줄에 걸쳐서 적은 리뷰도 눈에 보입니다.
과연 우리가 앞서 보았던 리뷰는 어떤 리뷰였을까요? 정말 한사람이 적은 리뷰가 아니라 모두 다른 사람이 적은 리뷰였을까요? 모든 제품이 다 이런식의 패턴을 가지고있는것은 아니지만 과거 기록으로 추정되는 리뷰를 보면 대부분 이런 패턴을 많이 가지고있었습니다.
리뷰 조작으로 의심되는 사례를 작성했습니다. 여러분은 리뷰를 잘 읽어보시고 현명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메일 IMAP동기화로 알아보는 지방대와 인서울, 사소한 품격의 차이 (0) 2020.12.21 [iOS와 One UI 의 차이] 아이폰은 명품폰? (0) 2020.07.13 [팩트체크] 코로나19 대유행인 이 시기에 마스크에 얼굴 비비고 만진 남성 알바생? (0) 2020.03.05 우한 [코로나19] 여파로 항공권이 6천원?? 제주도 여행은 지금이 기회! (0) 2020.03.01 차이나 게이트 [중국 여론강점기 광복운동] 중국 사이버전사와 조선족이 대한민국 여론을 조작한다? (0) 2020.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