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겁고 불편한 노트북 충전기를 대체할 더 나은 충전기는 없을까?
    ETC 2019. 4. 25. 10:03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충전기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죄측부터 LG WA-48B19FS, LG ADS-40MSG, 삼성 AA-PN2NU4W

    LG 그램의 충전기인데요, 가장 오른쪽에 보이는 삼성 always의 충전기도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아주 비슷하게 생겼고 팁도 같습니다(외경 3.0mm, 내경 1.0mm로 일치) 색만 좀 다른 수준. 무게도 매우 비슷합니다 170g~180g 사이. 출력도 19V 에 2A~3A 로 정격출력 40W~48W 사이입니다. 가격만 좀 다른데 LG 그램 정품충전기는 오픈마켓에서 1만2천원 수준인데 삼성 올웨이즈 충전기는 5만원이 넘네요.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다고요? 그럼 제가 생각하는 충전기를 보여드릴게요.

    애플 30W USB-C 충전기

    제가 생각하는 충전기는 이렇습니다. 출력은 다르지만 어차피 하려는 말과 크게 상관없으니까요. 제가 아는 충전기는 AC 220V 짜리 돼지코가 하나 있고, 반대편에 USB 포트를 가지고 있어야 제가 생각하는 충전기입니다. 그런데 삼성/LG 충전기를 보면 그런게 없죠? 한쪽은 돼지고, 한쪽은 동그란 충전단자를 가졌네요. 이 규격은 노트북이 아니면 어디에도 쓸 수 없는 규격입니다.

    LG전자 공식 홈페이지 캡쳐

    이렇게 안그래도 부족한 노트북 포트를 전용 AC 충전 규격이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USB-C를 넣어주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그래서 C타입 충전기로 노트북을 충전하려면 AC포트가 놀게되고 usb 포트는 하나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먼저 AC 어댑터를 충전할 수 있는 usb를 찾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LVSUN의 USB 충전 케이블

    이렇게 c타입 포트3.0*1.0mm ac로 바꿔주는 케이블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른 규격도 있습니다. hp 노트북 규격인 4.5*3.0mm, 대부분의 게이밍 노트북 규격인 7.5*5.0mm 까지. 당연히 usb-a타입 케이블도 있습니다. 팁 구경과 허용전압을 잘 보고 고릅니다. 이제 이 usb 포트를 정격 출력이 가능한 충전기에 꼽습니다.

    LVSUN의 usb 4 포트 충전기

    알리익스프레스 판매자업체 LVSUN은 4포트 충전기를 사면 팁과 케이블도 같이 준다고 하네요. 저는 케이블만 따로 구매했습니다. LVSUN 충전기가 충전이 잘 안되는 이슈가 있다고 해서 다른 업체 제품을 샀습니다. 아이노트 FS-Q5U 제품인데 usb를 꽃으면 자동으로 충전 전류를 계산하여 출력해준다고 합니다. 그래도 a포트의 출력은 c포트 만큼은 안나오겠죠. 유의하셔야겠습니다. 경험상 아이노트 FS-Q5U 충전기에서도 lvsun usb to ac 케이블을 이용해 hp 60W 노트북 충전이 가능했습니다.

    아이노트 FS-Q5U 제품 설명

    이렇게되면 220V 하나의 코드에서 5개의 usb 포트를 확보할 수 있으며 노트북까지 충전이 가능한데 노트북의 ac 단자는 낭비하지않고 충전하며 usb-c 포트를 확보하여 쓸 수 있게됩니다.


    내용추가

    LVSUN의 케이블을 이용하여 노트북을 충전할경우 클레버 타키온 충전기와 같이 사용하면 중간중간 충전이 멈추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다시 충전상태로 변하지만, 노트북 사용중에 충전이 잠깐이라도 멈춘다면 CPU 최대치가 하향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제품을 사용해보았고 계속해서 충전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aliexpress의 ChargingOnline 에서 판매하는 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정상적으로 충전되는 제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